쥬크박스뮤지컬
극적인 형식을 짜내 무대 뮤지컬에서 재활용해 올해 인기를 누렸던 대중음악을 다시 불러 모으는 작품들입니다. 이미 검증된 가사와 멜로디의 대중음악은 무대 문법에 따라 해체·재구성된 과정을 통해 음악 자체에 잘 알려졌고 새로운 가치를 재단하는 성격을 지닌 장르다.
1) 개념
주크박스 뮤지컬은 도넛이라는 싱글 앨범이 가득한 기계에 동전을 넣어 노래가 선정되는 지난 1년간의 히트곡을 허용하는 '음악박스'(주크박스)처럼 흘러나오는 대중음악을 꺼내 무대 콘텐츠로 재 작업한 부서의 뮤지컬을 말합니다. 물론 도넛과 싱글 앨범의 이름은 둥근 모양으로 중간 구멍이 뚫린 도넛처럼 보였습니다.
주크박스 뮤지컬의 또 다른 표현으로 팝 뮤지컬이라는 용어도 있습니다. 팝송(팝송)은 팝송이 무대 소재로 사용됐다는 의미에서 사용됐습니다. 즉, 주크박스 뮤지컬과 팝 뮤지컬은 음악이 극적 구조에 적응하도록 무대와 영화음악을 악보로 뜻하는 것으로, 이미 대중에게 공개된 대중가요를 대중가요와 파가요 그룹이 함께 공개하고 있습니다.
2. 영화와 주크박스 뮤지컬
주크박스 뮤지컬은 무대 앞 장면으로 처음 조명을 받았는데, 사랑은 비를 타고(1952)의 대표적인 예라고 합니다. jean kelly 공동 제작하고 출연하니 영화는 흥미롭게도 기존 및 잘 알려진 음악을 재구성하여 극적인 변화를 통해 사용되었습니다. 애니메이션 영화 "yellow submarine"(1968)과 "sgt". Pepper 외로운 하트 클럽 밴드 (1978)는 초기 jukebox 음악 형식을 활용한 문화 작품으로도 집계됩니다. 초기 주크박스 음악 형식 비디오는 비틀스의 음악을 빌립니다.
3) 주크박스 뮤지컬의 등장
1980년대부터 팝 뮤지컬이 무대 전체에 걸쳐 본격적인 출연으로 인기를 끌기 시작한 이후, 예를 들어 1984년 '백의 지존'은 팝 뮤지컬의 초기 대표주자다. 1960년대 초중반 인기를 끌었던 두우프 장르의 음악을 극적으로 재구성한 이 작품은 당시 큰 인기를 끌었던 가수 엘 리 그리니치의 노래로 만든 브로드웨이 태생의 주크박스 뮤지컬입니다.
대서양을 가로지르는 영국에서 비슷한 전염병이 대중의 호기심을 자극했습니다. 웨스트엔드 부케 박스 뮤지컬의 초기 대표 흥행 작품에서 ""(buddy-buddyholly) "story"(1989)를 언급할 수 있습니다. 1950년대 큰 인기를 끌었지만 20대 초반에 스스로 목숨을 끊은 로큰롤 가수 찰스 하긴 홀리의 삶을 극적으로 표현했습니다.
뮤지컬 '금지의 행성으로 돌아가라'(1989)도 초기 주크박스 뮤지컬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꼽히는 예다. 밥 카튼 감독이 연출한 이 뮤지컬은 1950년대 인기 공상과학영화 '금지된 행성'의 스케치로 원작이었던 이 영화는 셰익스피어의 마지막 연극 '가장 많은 수천 명'이었습니다. 우주로 "템페스트"를 옮긴 것은 공상 과학 소설이었습니다.'금지된 별도 복귀'는 엘비스 프레슬리의 '올 척 업', 제임스 브라운의 '리츠 어 멘스 월드', 베니 벤저민(베니 벤저민)의 스케치로, 195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 벤저민의 '돈트렛 미 선더스터즈' 등 히트 음악의 주제가 됐습니다.
4) 대표작
주크박스 뮤지컬은 특히 2000년대 이후 빠르게 인기를 얻었습니다. 이것은 상업 극장에서의 엄청난 흥행 성공의 여파였습니다. "mammymia!(맘마미아!) (1999) 스웨덴 혼합 그룹 뮤ㅠㅁ 음악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메릴 스트리프와 피어스 브로스넌이 앞세운 스크린 영화로 만든 이적 박스 뮤지컬은 1970~80년대 최고의 인기를 누렸던 스웨덴 혼성그룹 아빠의 음악을 원작으로 한 작품입니다. 아그니타, 베니 안데르손, 비용 울 바우스, 안니 프리드 더 팝그룹 아빠는 린스 타도 등 구성원들의 이름 머리글자를 갖고 있었는데, 서양 팝 음악 역사상 비틀스, 엘비스 프레슬리, 크리프 등이었는데, 리처드와 함께 도표 1위를 차지한 히트 제조업체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뮤지컬에 등장하는 아빠의 노래는 가사 변화가 없는 원곡으로 불리며 여성 극작가였던 캐서린 존슨이 아빠의 노래 대부분을 가족, 우정, 사랑 등 일상의 감성으로 구성했다고 생각한 영리한 이야깃거리 프레임 때문이었습니다.
1999년 영국 런던 프린스 에드워드 극장에서 열린 첫 공연은 일본, 브로드웨이, 한국뿐만 아니라 독일, 스웨덴과 같은 인접한 유럽 국가에서도 인기를 얻었으며 세계적인 흥행 콘텐츠가 되었습니다.
비슷한 형태의 공연으로 시장에 진출하려는 시도가 크게 휩쓸렸으며 jukebox 뮤지컬의 대학살과 흥행 가능성을 경험한 일련의 뮤지컬 제작자가 있었습니다. 투자자들은 또한 대형 뮤지컬의 불확실한 인기와 흥행의 위험 요소를 줄이기 위한 전략적 선택보다 주크박스 뮤지컬을 선호하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에 음향의 근원을 확보한 앨범 제작사와 기획사들도 대중음악가들이 더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는 욕구를 부추기는 등 주크박스 뮤지컬의 수를 극대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또 마케팅 분야에서 복고풍과 향수를 적극 활용하려는 사회경제적 경향도 주크박스 뮤지컬의 급속한 시장 확대에 이바지했습니다.
2000년대 영국과 미국에서 등장한 가장 두드러진 주크박스 뮤지컬은 영국 록밴드 여신의 음악으로 구성된 일 록 유(2002년)와 엘비스 프레슬리의 올 업(2004년)입니다.
국내에서는 가요 중심으로 한 다양한 주크박스 뮤지컬이 시도되고 있습니다. 초창기 위키 형제(2004년), 달고나(2004년), 영은 3월(2007년), 트리 미스트 와락(2008년) 등 다수 가수들의 곡을 편집한 편집 시리즈의 작품들이 대부분 포함됐지만 최근 이 곡의 부사관이었습니다. 음악에 초점을 맞춘 속성 쇼 '언어'(2011), dj doc '거리생활'(2011)도 증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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