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가지 리더십 핵심역량을 개발하라
저자소개
이석재 - 리더십 전문가
정보통신정책연구원과 한국전산원 연구위원을 거쳐 현재 한양대 교육대학원에서 인적자원개발(HRD) 강의를 하고 있다. PSI컨설팅 진단평가연구소 대표를 맡고 있다. 삼성, LG, KB 외에 CEO, 임원, 관리자를 대상으로 360° 리더십 진단과 그룹코칭, 1:1 코칭을 하였다. 또한 리더십 육성체계 수립, 차세대 리더 양성전략, 리더십 진단도구 개발 등의 컨설팅을 수행했다. 그리고 『인사평가와 코칭 기술』, 외에 번역하였으며 『현대사회심리학』(공저)을 저술하였다. 국내외 전문 학술지에서 리더십, 대인관계, 자기관리 스킬에 관한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였다.
1. 효과적인 리더십 모델 및 개발전략
리더십은 타고난 자질로 생각하지만 학습되고 개발될 수 있다.
효과적인 리더십의 모델 중에서 첫째, 인지역량은 개인이 외부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그 환경을 어떻게 지각하고 이해하며 수용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인지역량은 주로 개인의 내적 특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둘째, 대인관계역량은 타인과 맺는 관계에서 작용한다. 관리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조직 내의 직원, 고객, 기타 이해관계자들 사이에 신뢰와 협력적 관계를 구축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셋째, 전략적 관리역량에서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는 관리자는 역량들의 기능적 관계를 잘 활용한다. 역량들 사이의 기능적 관계를 잘 이해할수록 관리자의 리더십은 더 높은 효과를 발휘한다. 따라서 리더십 개발은 목표 지향적이고 전략적인 활동이다. 리더십 개발의 필요성과 그 필요성에 대한 당신의 생각을 더 구체화해야 한다. 리더십 개발 요구는 자신이 담당하는 직무목표와 개인적인 자기성장 목표의 관점에서 생각해 낼 수 있다.
2. 인지역량 개발전략
인지역량은 개인의 사회적 경험과 축적된 학습경험에 의해 형성되어야 한다.
인지역량 개발전략에서 필요한 요소에서 첫째, 창의성은 처음 생각과는 전혀 다르고 새로운 관점에서 볼 수 있는 능력을 담고 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으려면 호기심과, 열정, 지속적으로 탐색하는 시도, 다양한 정보의 체계적인 축적과 재활용 등이 필요하다.
둘째, 자기 확신이 강한 관리자는 성공 원인을 내면적인 요소, 즉 자신의 능력이나, 전문성, 경험, 지능 등에 돌리는 경향이 있다.
셋째, 변화관리는 조직을 변화시키고 관리하는 과정에서 관리자의 주된 역할은 변화의 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하고 그 방향으로 직원들을 이끄는 것이다.
넷째, 문제해결력 부족은 대인관계에서 갈등을 증폭시키고 목표관리에서 개인이나 팀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다섯째, 거시적 사고능력을 지닌 관리자는 현실적인 문제에 대해 합리적인 해답을 찾는데 정통할 뿐만 아니라 미래를 내다보는 지혜가 뛰어나다.
여섯째, 혁신을 위해서는 새로운 업무방식의 시도, 벤치마킹하는 실험정신,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 등이 필요하다.
3. 대인관계역량 개발전략
대인관계는 직원들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대인관계역량 개발전략에서 필요한 요소 중에서 첫째, 정서관리 능력은 대인관계 형성과 유지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의 직원이 가장 심각하게 고민하는 문제는 상사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일이다.
둘째, 대인감수성은 다른 사람의 생각이나 감정을 읽어내는 능력이 부족하면 대화를 하면서 상대방의 개성이나 입장을 고려하지 않는다.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기보다는 선택적으로 듣게 하고 자신의 관점에서 재해석하여 드는 경향이 강하다.
셋째, 의사소통은 관리자와 직원들 간의 대화에서 중요한 점은 상호이해다 상호이해를 넓히려면 대화 내용을 공유해야 한다. 대화에서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적절한 피드백을 주기 위해서는 기술이 필요하다.
넷째, 갈등관리에서 관리자가 갈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려면 갈등의 원인을 찾고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다섯째, 고객지향성은 관리자나 직원들이 항상 고객을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고객지향성이 부족하면 고객의 욕구와 불평에 방어적으로 대처하고, 고객이 요구하기 전에 미리 대응하는 적극성을 보이지 않는다.
여섯째, 협상력의 부재는 기업의 핵심정보 유출, 조직의 내부갈등 등 많은 손실을 수반한다. 협상력은 타고나거나 특정 상황이나 조건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협상력은 학습과 향상시킬 수 있다.
4. 전략적 관리역량 개발전략
전략적 관리는 조직의 성과향상과 직원의 잠재력 개발을 중요한 책무로 인식해야 한다.
전략적 관리역량 개발전략에서 필요한 요소 중에서 첫째, 추진력은 일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거나 큰 위험 부담을 느끼는 경우 지나치게 완벽을 취하는 경우에는 과감하게 일을 추진하지 못한다.
둘째, 결과지향성은 창의적 리더십센터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속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는 관리자는 결과지향적인 행동을 하지 않는다. 또 일의 우선순위가 명확하지 않고 인적, 물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지 못한다.
셋째, 코치는 코칭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려면 성과향상에 필요한 직원의 육성 포인트를 명확히 도출하고 직무 중심으로 코치해야 한다.
넷째, 팀워크 형성은 개인의 잠재력이 집단 차원에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관리 방법이다. 팀워크에 대한 마인드가 없는 관리자는 집단정신이나 집단의 시너지 효과를 믿지 않으며, 팀 성과에 개인이 기여하는 방식을 잘못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다섯째, 비전은 조직의 존재이유이며, 조직의 방향을 제시한다. 비전을 제시하지 못하는 관리자는 미래에 대한 꿈과 열정, 성취동기를 직원들에게 불어넣지 못한다.
여섯째, 전략 실행력은 심리적 요인과 깊은 관련이 있다. 실행력이 떨어지는 관리자는 실패하면 어떡할까 하는 두려움을 느끼며, 실행 과정에서 장애에 부딪치면 거부감을 나타낸다.
서평
핵심역량을 통해 리더십을 키우는 법
리더의 리더십 핵심역량을 통해서 직원에게 불빛을 밝힐 수 있다.
분당서울대병원 정진엽 병원장은 2008년 취임 당시부터 감성경영을 천명하고, 몸소 실천하는 리더쉽으로 상생의 노사협력과 교직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 명장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개원 이래 9년 연속 무분규 임단협을 타결하는 등 안정적인 노사문화를 정착했다. 교육, 연구, 진료 등에 신선하고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고, 조직의 활기를 불어넣으며, 직원들의 사기를 높여 병원 발전의 원동력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정 병원장은 세계 최초와 최고를 지향하는 성과중심의 병원문화와 고객중심의 선진 시스템과 마인드 함양, 기존의 고정관념과 틀을 훨씬 뛰어넘는 변화와 혁신이 절실히 요구하는 상황이라며 임기 동안 세계적인 수준의 역량 확보가 가능한 부분에 모든 경영자원을 집중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세계적인 병원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핵심역량을 집중시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헬스조선 2012년 6월 5일자)
리더십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는데 핵심이 되는 인지역량, 대인관계역량, 전략적 관리역량을 개발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세 역량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구체적인 실천행동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리더십 행동을 변화시키고자 한다. 리더십을 개발하는 것은 결국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다. 또 리더십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행동 변화와 더불어 의식 변화도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리더가 리더십을 발휘하는 일은 우리에게 보이지 않는다. 다만 리더의 행동에 따라 느끼는 직원들의 생각일 것이다. 만약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의 행동이 보인다면 직원 사이에서 차별화 된 리더의 행동이 보일 것이다. 누구나 공평하게 주어진 리더가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다. 리더가 리더십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핵심역량이 있다면 모든 리더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 리더십 핵심역량의 개발을 통하여 모든 리더에게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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